팔꿈치관절염
팔꿈치를 접었다 폈다 하는데 필요한 관절은 하나가 아니라 각기 다른 3개의 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쑤시고 아파서 펴거나 굽히기가 어려워지기도 합니다.팔꿈치에 생기는 관절염의 종류로는 팔을 많이 써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외상으로 인해 생긴 관절염이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염 진단은 X-ray를 찍어서 관절염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혈액검사를 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관절염으로 확인되면 관절염의 단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여 치료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치료는 안정, 약물 & 물리치료
관절염 초기에는 꼭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약 복용, 온찜질, 물리 치료, 마사지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관절 재생을 돕기 위해 약물을 관절 속에 주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염이 조금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 내시경 수술로 관절 속의 작은 뼈조각을 제거하거나 손상된 조직을 다듬어서 치료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할 수 없이 인공 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는 휴식과 마사지 & 운동
- 손목을 앞뒤로 최대한 굽힌다.

- 10∼20회 정도 하루 5번 정도 실시한다.

- 팔꿈치를 90도 구부린 상태로 허벅지에 대고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한 뒤 5초간 유지하다가 천천히 돌려 아래로 향하게 한다.

- 손에 아령을 쥐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 채로 손등이 위로 아래로 향하게 천천히 돌려 준다.
- 10~20회 정도 하루 5번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