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염
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닳거나 염증이 생겨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고,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고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외상성 관절염이 있고 이중 류마티스 관절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치스 관절염은 또한 어깨의 힘줄 (회전근개)의 파열 등 합병증이 나타나는 수가 많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어깨 관절염 치료는 심한 경우 인공관절 대치술 시행
X-RAY상 관절면이 심하게 파괴되지 않고 그런대로 잘 유지된 경우, 약물요법과 물리치료를 통해 증세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이미 관절면이 파괴되어 정상적인 관절기능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공관절 대치술을 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대치술이란 심하게 망가져 거의 기능이 없는 관절을 제거한 후 특수하게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을 말합니다.
인공관절 대치술을 받은 후에는 적극적인 물리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어깨 인공 관절은 어떤 면에서는 체중이 실리는 즉, 우리 몸을 지탱하는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에 실시하는 인공관절보다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께가 굳어서 아파 움직일 수 없는 오십견
오십견이란 50대를 전후로 나타나는 어깨 질환을 말하지만, 요즘은 20~30대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통증이 생기고 어깨가 굳어서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잠을 못 이룰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며, 머리를 빗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줍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노화현상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더욱 악화되게 되면 관절낭이 섬유화 되어 어깨가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어께가 아프다고 다 오십견일까?
그렇지 않습니다. 어깨가 아파서 오는 환자 중 70% 오십견이 아닌 다른 질병 때문에 통증이 생깁니다. 가장 흔한 것은 어깨의 힘줄(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어떤 이유에든 힘줄이 파열되면 심하게 아프고 마음대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어깨 힘줄이 굳어지는 석회화건염, 류마티스 관절염, 목디스크, 심장병, 당뇨병 등이 있을 때에도 어깨에 통증이 생깁니다.

골절, 탈구등 어깨를 다치거나 수술 후 필요 이상으로 장기간 팔을 고정하여도 오십견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오십견 치료는 정확한 진단이 중요
굳은 아픈 어깨관절의 치료는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은 아픈 팔을 앞으로나 옆으로 들어올릴 때 극심한 통증과 심한 운동 제한을 보이지만, 회전근개 파열 등 다른 원인이 있을 때는 어느 특정 운동범위에서 통증을 느낄 뿐 운동제한은 별로 심하지 않습니다.

힘줄(회전근개), 연골, 인대의 질환이 의심될 때는 초음파 검사, MRI 촬영 등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오십견은 아래와 같은 치료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주사와 약물요법
    어깨 관절 부위가 붓거나 아픈 부위를 풀기 위해 주사를 맞게 됩니다. 주사를 맞고 난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가운동요법
    집에서 본인이 스스로 간단히 할 수 있는 체조로 꾸준히 하시면 3~4주 안에 증상이 좋아지게 됩니다. 운동과 더불어 물리치료가 병행이 되면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경 수술
    치료를 계속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어깨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오십견 예방과 치료를 위한 체조
1. 손을 등 뒤에서 깍지를 끼고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립니다.

2.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1. 깍지 낀 손을 밑으로 당기면서 목을 앞으로 숙였다가 뒤로 젖힙니다.

2.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 합니다.

1. 깍지 낀 손을 등 위로 들어 올립니다.

2.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금 더 올리도록 합니다.

3. 10회 반복합니다.

1. 오른 손목을 잡고 왼쪽으로 당기면서 머리를 왼쪽으로 젖힙니다.

2. 이 동작은 오른쪽 어깨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이때 오른쪽 팔꿈치가 쭈욱 펴지도록 잡아 당기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4. 반대편도 똑 같은 방법으로 10회 반복합니다.

1.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 왼쪽 팔꿈치를 오른손으로 잡고 아래로 눌러줍니다.

2.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10회 반복합니다.

1. 그림처럼 한 손은 머리 위로 한 손을 아래에서 위로 마주 잡아 당겨 줍니다.

2. 손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10회 반복합니다.

1. 양손을 앞에서 깍지를 낀 상태로 쭉 펴줍니다.

2. 팔꿈치가 반듯하게 펴지도록 합니다.

3. 아랫배를 약간 당겨 힘을 줍니다.

4. 5초간 유지 한 다음 팔을 내립니다.

5.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1. 깍지 낀 손을 머리 위로 쭉 뻗으며 뒤로 젖혀 줍니다.

2. 이때, 팔꿈치가 반듯하게 펴지도록 합니다.

3. 머리를 너무 앞으로 빼지 않도록 합니다.

4.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1. 의자에 앉아 의자를 손으로 가볍게 잡고 어깨를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2. 이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1.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뒷머리에 손을 얹습니다.

2. 머리를 천천히 밑으로 숙여 목과 등 근육이 이완되도록 합니다.

3. 절대로 세게 잡아 당기면 안됩니다.

4. 고개를 숙인 채로 5초간 유지하다 다시 되돌아 옵니다.

5.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

1. 손끝이 무릎을 향하도록 손을 짚고 팔꿈치를 폅니다.

2. 천천히 엎드리면서 허리를 낮춥니다. 3. 이 동작을 10회 반복 합니다.